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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업체 CEO 인터뷰] 정종오 유니칸 대표고어텍스 엑스트라가드·서라운드 안전화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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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3.08.26  17: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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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편안한 신발로 고객을 더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신념으로 지난 2009년 사업을 개시한 안전화 전문업체 유니칸이 금년에 신규 브랜드를 속속 선보이며 공격적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이 회사의 엑스트라가드 안전화는 내피뿐만 아니라 외피도 고어텍스 원단을 사용, 장시간 작업이나 물 위에서 작업시에도 무겁지 않은 상태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발에 땀이 많은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서라운드 고어텍스 안전화는 여름철에 특화된 제품으로, 발가락 사이의 땀을 발바닥으로 배출시키는 기능을 가진 제품이다. 연구개발과 자체 제품 생산으로 동분서주하고 있는 이 회사 정종오 대표를 만나 유니칸 안전화의 특징과 장점을 들어봤다.

   
▲ 본지 이선자 사장과 대담하고 있는 정종오 유니칸 대표


‘(주)유니칸’에 관해 개략적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유니칸은 2009년 ‘편안한 신발로 고객을 더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기치아래 출범했으며, ‘편안한 안전화 연구 생산’을 사명감으로 뭉친 구성원들이 각각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안전문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스스로가 세상의 기준이 되지 못하면 남에게 끌려갈 수 밖에 없다는 생각으로 R&D 기술을 통한 자체 브랜드 제품 생산 등 편안한 안전화 생산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직원은 27명이며 부산 녹산산업단지내에서 자체 R&D센터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산 동래구 안락동에서 유통 및 판매를 진행하는 한편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에 서울지사를 설립해 수도권 배송 및 영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니칸이 취급하는 주요 제품군에 관해 소개해주십시오.
일반 안전화, 고어텍스 안전화, 우리나라 특수 부대원들을 위한 텍티컬 부츠를 만들어 특수부대원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수부대의 텍티컬 부츠는 시가지 전투용과 산악 전투용으로 구분해 개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KF94 마스크도 직접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유니칸이 제조 유통하고 있는 안전화의 종류 및 특장점에 관해 설명해주십시오.
저희 회사는 최근 고어텍스사에서 개발한 엑스트라가드 소재를 적용해 안전화를 개발했습니다.
보통 타사 고어텍스 안전화는 내피(버선모양)가 고어텍스 원단으로 방수는 가능하지만 외피에 물이 묻을수록 신발이 무거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회사가 개발한 엑스트라가드 안전화는 내피뿐만 아니라 외피도 고어텍스 원단을 사용, 물을 흡수하지 않는 가죽 형태의 안전화입니다. 내피와 외피에 물이 묻지 않기 때문에 오랜시간 장마철이나, 물위 작업장에서 일해도 가볍게 땀을 배출하면서 신발의 무게는 무겁지 않은 상태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안전화로 개발된 서라운드 고어텍스 안전화는 발에 땀이 많으신 분들이 신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고어텍스 안전화는 방수가 잘되며, 갑피로 땀이 배출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저희 회사가 개발한 서라운드 안전화는 발가락 사이의 땀을 발바닥으로 배출시키는 기능을 가진 제품입니다. 
신발 밑창에서 못이 올라오지 못하게 하는 방검지는 아웃솔과 미드솔 사이에 넣어서 못은 올라 오지 못하게 하고 발바닥의 땀은 미드솔을 통해서 배출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금년에 출시되는 유니칸 안전화에는 새롭게 변화된 이미지만큼 저희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부여했습니다. 지금까지 유니칸이 일반적인 안전화를 만들어서 판매하는 회사였다면 금년에 새로 개발한 안전화는 디자인 및 창의성과 크리에이티브한 생각을 표현하는 오렌지 컬러를 넣어서 포인트를 주었으며, 외페딩에는 TPR 소재를 활용한 로고를 넣어 발뒤꿈치의 헐덕임을 잡아주는 포인터를 멀리서 봐도 확인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작업하는 분들을 위해 발뒤굽에 쿠션을 넣어서 장시간 신어도 피로감이 없는 안전화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지난해 제2회 ‘혁신 애드벤처 대상’에서 수상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느 부문에서 어떠한 공로로 수상하셨는지 말씀해주십시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진행한 ‘혁신 애드벤처 대상’중 지역상생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홍보 광고로 인해 유니칸의 브랜드 가치가 향상되고 이에따라 본사 공장의 활성화로 이어진 것이 수상하게 된 계기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주민과 더 상생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유니칸 안전화만의 장점 및 마케팅 전략에 관해서도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유니칸 안전화는 직접 개발부터 디자인, 제조를 다 진행하는 Urban 안전화입니다. Urban 안전화는 열심히 일할 때 신는 안전화가 출·퇴근시 그대로 신고 다녀도 이상하지 않으며, 또 평소에 입는 옷과도 잘 어울립니다. 발에 땀이 차지않고 발냄새도 나지 않으며, 쿠션이 좋아서 발에 편안한 느낌을 주는 등 아주 멋진 안전화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직접 제조 공장을 운영함으로써 신속한 피드백 반영과 빠른 A/S가 가능합니다. 현재는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트렌디한 마케팅과 3D 안전화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홈페이지에서는 눈으로 먼저 신어볼 수 있는 체험을 통해 메타버스 시대에 걸맞는 전략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유니칸 안전화를 한번 신어보신 분들은 계속해서 찾아주시고 입소문과 소개로 판매 매출이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유니칸의 향후 사업 확대 및 해외 진출 계획, 중장기 사업비전에 관해 말씀해주십시오. 
유니칸 안전화 착화 시 기분 좋은 안전화와 기분 좋은 군화를 만들고 싶은 생각입니다. 몇 년 전 당사에서 개발한 군화중에 해외파병군이 의무적으로 착화하는 제품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상당히 많은 양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인데 이 제품을 처음 개발해서 테스트 과정에서 신발을 처음 신었을 때의 좋았던 기분, 그 순간을 잊을 수가 없다고 하시는 분이 있었습니다. 유니칸에서는 그러한 제품을 개발하고 만들어 작업자들이 기분 좋게 착화하고 기분 좋게 일할 수 있고, 나아가 안전은 물론 가정에서도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안전화를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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