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축산신문
식품정책
농식품부, 2019년 ‘우수 직거래 사업장’ 7곳 선정전국 28개소 우수 사업장을 통해 로컬푸드의 가치 확산
이태호 대기자  |  jesus665@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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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3.09  14:4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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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는 로컬푸드직매장 7개소를 2019년‘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으로 선정했다.

농식품부는 농산물 직거래를 선도할 핵심주체를 육성하고, 이 주체들이 만들어낸 우수한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 인증 제도‘를 도입했다.

직거래농산물 비중, 지역농산물 비중, 안전성 관리, 여성·고령농 참여율, 소비자 교류 등의 지표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2017년 12개소의 인증을 시작으로 2018년 9개소, 2019년에는 7개소가 인증을 받아 전국에 총 28개의 인증 사업장이 운영 중이다.

농식품부는 인증 사업장을 대상으로 홍보, 참여 농업인 교육, 소비자와의 소통 활동 등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인증사업장은 직거래 지원사업 참여 시 가점을 받게 되며, 우수사례집 제작 등 소비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지속적인 홍보 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희망하는 타(他) 직매장이 우수 인증직매장의 운영 방법 등을 배워 우수사례가 확산될 수 있도록 인증사업장 중 일부를 현장 교육기관으로 선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로컬푸드직매장은 로컬푸드와 직거래의 대표모델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평가 된다.

2013년 32개소에 불과했던 로컬푸드직매장은 2019년 469개소로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317억원에서 5,206억원으로 지난 7년 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

이는 로컬푸드가 가진 ‘얼굴 있는 먹거리’라는 특성과 함께, 합리적인 가격, 농산물의 신선도 등 장점들이 어우러져 소비자들에게 두터운 신뢰를 쌓아왔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로컬푸드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및 인증 강화, 농가조직화, 소비자 교류, 홍보 등의 다양한 지원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하며, “특히, 로컬푸드직매장에 사회적농장,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의 참여를 확대해 로컬푸드를 통한 농업·농촌의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동구청 싱싱드림

◦강동구청 도시농업과에서 직영으로 운영중인 친환경 농산물 직매장으로, 도농상생의 가치를 도심지역에서 확산하기 위해 29명의 도시농부가 직매장에 참여하고 있고, 소비자회원 11천명이 이용중임

◦신규 인증사업장 중 직거래 농산물 취급비중이 99.8%로 가장 높으며, 부대시설로 건물내 옥상텃밭과 강동구내에 로컬푸드 무인판매대 5대를 운영중임

 

김포로컬푸드 엘리트농부 공동판매장 현대아울렛점

◦대기업과 연계하여 로컬푸드의 고급화에 성공, 생산자는 품질이 높은 농산물을 공급하고 소비자는 질 좋은 상품을 구입할 수 있어 로컬푸드의 가치를 더욱 높인 사례로 손꼽힘

◦백화점 유통업체 위생관리기준에 의해 엄격히 관리 감독을 받는 부분이 특히 소비자의 신뢰를 공고히 한 계기임

◦지역농산물 취급비중이 84.6%로 신규 인증사업장 중 가장 높으며, 여성농업인 참여비율이 52.1%로 높은 편임

 

세종로컬푸드직매장 싱싱장터 아름점

◦도농복합도시 세종시의 아파트단지 밀집구역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좋아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음

◦주차타워 1층에 직매장이 위치하여 편리한 주차시설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 회원수가 9,700여명에 달하며, 630여 품목을 판매중임

◦취급수수료는 10%로 신규 인증직매장 중에서 가장 낮은 비율임

◦가공식품 판매활성화를 위해 세종시 6차산업 대표상품인 ‘복숭아이슈, 복숭아 초콜릿’등을 개발하여 인기를 끌고 있음

 

순천로컬푸드직매장 조례호수공원점

◦운영사인 순천로컬푸드(주)는 생산자, 소비자, 시민단체 등 다양한 주체로 구성되었으며, 특히 시민단체가 주도하고 있어 매장운영에 있어 가장 이상적인 민·관협업 사례로 평가

◦생산자의 자조회모임 활성화로 농산물 안전성을 위한 농가들의 자발적인 활동이 돋보임

◦연간 안전성 검사실적이 연간 259건으로 신규 인증사업장중 가장 많은 건수를 기록

◦참여농가도 468명으로 가장 많고, 소비자 교류실적도 연간 13회로 체험행사를 통한 도농교류를 활발히 하고 있음

 

옥산농협 로컬푸드직매장

◦청암산 및 오토캠핑장 등 관광지 인근에 위치한 직매장으로 참여농가는 대부분 엽채류를 생산하는 소농으로 구성됨

◦여성농 참여비율이 63.3%로 신규 인증사업장 중 가장 높음

◦명절에 지역특산품인 멜론 시식행사 등을 통해 매출 증대 효과가 있었고, 직거래장터와 소비자 농가 체험 등의 행사 추진중

◦안전성검사결과에서 부적합 판정시 출하자격을 박탈하여 엄격히 관리하고 있음(`18년 출자중지 사례 2건)

 

천북농협로컬푸드직매장

◦경북 유일의 인증직매장으로서 경주·포항 시내권과 10분 거리에 매장이 위치하여 70만 배후 소비여건이 조성되어 있음

◦65세 이상 고령농 참여비율이 44.3%로 가장 높음

◦네이버밴드 운영을 통해 소비자 대상으로 신규 출하상품과 행사 안내 실시(회원수 618명)

◦제철농산물 홍수출하시기에 판로개척이 있는 참여농가를 대상으로 특판행사 실시(딸기, 복숭아, 포도, 배추 등)

 

청양로컬푸드직매장

◦칠갑산, 칠갑호수, 천장호수와 출렁다리 등 자연경관이 뛰어난 곳에 직매장이 위치하여 공휴일에 관광객의 유입이 많음

◦직매장 건물에 로컬푸드레스토랑, 로컬카페 및 반찬코너 운영을 통한 모객효과가 큼

◦찾아가는 직거래장터를 연 30회 이상 실시하고 지역축제 참여 등을 통해 협동조합 물품 홍보 및 판매중임

◦학교급식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참여농가가 직접 재배 지역농산물 소비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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