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축산신문
식품가공식품
우유자조금 “올해도 밀크어트 해요”요요현상 없는 건강한 체중관리, 밀크어트
이태호 대기자  |  jesus665@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5.15  11:47:3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최근 GI가 낮은 음식으로 우유가 주목받고 있다. 

GI(Glycemic Index)란 혈당지수를 나타내는 말로, GI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 포만감을 오래 느낄 수 있다. 

우유는 100㎖ 당 60㎉로 열량이 높지 않은 반면 단백질과 칼슘의 함량이 높아 대표적인 GI가 낮은 식품으로 추천된다.

이와 관련해 유명인들이 전한 우유 사랑도 남다르다. 

작년부터 ‘밀크어트(우유를 활용한 체중 조절법)’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만큼, 우유와 유제품이 최신 다이어트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항비만인자로 불리는 3가지 영양소 ‘단백질․칼슘․공액리놀레산’이 우유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미국 워싱턴대 고든 박사팀의 연구 내용에 따르면, 우유는 체지방을 조절하는 항비만인자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D, 불포화 지방산이 흡수되기 쉬운 형태이므로 체중감량을 위한 식이조절에 도움이 된다.

먼저 뼈의 구성 영양소로 알려진 칼슘은 비만이나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된 대사 경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위장에 있는 지방산과 결합, 지방산을 몸 밖으로 배설시킨다. 반대로 칼슘이 부족해진다면 지방이 점점 몸에 축적하게 된다. 

우유 속 칼슘이 지방을 태우는 데 더 효과적인 이유는 합성 칼슘보다 생체 이용률이 높기 때문이다. 같은 양의 칼슘을 섭취하더라도 우유를 마실 경우 지방 배출 효과가 훨씬 우수하다.

또한 우유의 카제인 단백질과 유청 단백질은 근육 생성 및 식욕 조절에 도움을 준다. 카제인 단백질은 체내에서 오랫동안 머물면서 근육 단백질의 분해를 방지하고, 조직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를 지속적으로 공급한다. 

근육 단백질을 합성시키는 유청 단백질도 다량 함유돼 있어 근육 성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유청 단백질은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시켜 포만감을 높이고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우유 속 공액리놀레산은 지방 산화를 촉진하고 지방 합성 효소를 억제시키는데, 항암․항동맥경화 작용을 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건국대학교 동물생명과학대학 이홍구 교수에 따르면, 우유의 공액리놀레산 함량은 식물성 기름에 비해 10배 이상 많고 우유와 유제품을 하루 1회 이상 섭취한 사람들에게 대사증후군, 복부비만 비율이 감소된다.

덧붙여,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우유를 이용한 밀크어트를 하는 경우에는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하는 효과가 있고, 특히 칼슘이 지방 축적 자체를 막아준다”며, “우유에 들어있는 지방산은 포만감을 주고 지치지 않게 해, 과식을 막아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우유를 소화시키지 못해 머뭇거리는 사람들은 다른 유제품을 먹거나 다른 식품과 곁들여 먹는 방법이 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요요현상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로 밀크어트를 적극 권장한다. 우유와 유제품 속 칼슘, 단백질, 공액리놀레산 등의 영양소들이 체중관리와 식단조절에 도움을 준다. 배앓이 때문에 우유 섭취가 어렵다면, 요거트․치즈․락토프리 우유 등 다른 유제품을 섭취하거나 귀리, 시리얼, 빵 등 다른 식품과 함께 먹는 방법을 추천한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농업축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많이본기사
1
종축개량협회, 2019 한국홀스타인품평회 개최일 변경
2
aT, 신남방정책 가속화 위한 호치민 지사 개소
3
ASF 국내 유입 방지 위한 불법 해외축산물 일제 단속
4
육우자조금, 홈쇼핑서 ‘육우 등심 스테이크 세트’ 특가 판매
5
농관원, 돼지고기 원산지 부정유통 근절 나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구독신청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13, 2002호(서초동 중앙로얄)  |  대표전화 : 02)587-9981~2  |  팩스 : 02)587-9459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다 07678   |  구독문의 02)587-9981  |  광고문의 02)587-998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태호
Copyright 2011 농업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wcho91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