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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일본 현지서 막걸리 홍보막걸리 對일본 수출 회복위한 ‘막걸리 유랑단’개최
이태호 기자  |  arrisr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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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10.12  14:4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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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활발한 방송활동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방송인 강남과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의기투합해 오는 일본 도쿄의 신오오쿠보 K-plaza에서 '막걸리 유랑단' 행사를 펼친다.

방송인 강남은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활발한 방송활동을 통해 큰 인기를 얻고 있어 이번 막걸리 유랑단 행사를 통해 일본 젊은층에게 막걸리를 널리 전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행사를 진행하는 서경덕 교수는 "막걸리 유랑단 행사는 젊은층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문화콘텐츠와 막걸리를 결합해 기존 막걸리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소비계층을 다양화해 막걸리 시장 활성화의 일환으로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문화컨텐츠의 대표 아이콘인 한류스타를 초청함으로써 일본 현지 젊은층 및 한인 유학생들과 막걸리를 함께 나눠 마시며 진솔한 토크 콘서트와 공연을 통해 막걸리를 자연스럽게 홍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막걸리 홍보에 나선 강남은 "나역시 막걸리를 아주 좋아한다. 특히 술은 서로를 친하게 만들 수 있는 좋은 매개체 역할을 하기에 이번 막걸리 유랑단을 통해 한일 젊은층이 하나될 수 있는 그런 멋진 자리를 만들어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4년 서울 광장시장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도시를 돌며 나영석 피디, 송일국, 조재현, 안성기, 추승균 감독, 정준하, 하하와 스컬 등 다양한 분야의 유명 인사들과 함께 하며 홍보에 나섰던 막걸리 유랑단은 당시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서경덕교수(좌)와 강남(우측)이 막걸리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특히 서 교수는 "독일하면 맥주, 일본하면 사케처럼 글로벌 시대에 술은 국가 이미지를 좌우하는 문화의 상징이자 수출의 최대상품이 됐다. 이처럼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높여줄 우리의 전통주를 전 세계에 더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한국막걸리협회와 함께 3년째 진행중인 '막걸리 유랑단'은 관객들과 함께 소통하는 세계 최초의 술 토크쇼로 향후 중국 상하이 등 세계 주요 도시에서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막걸리 수출은 2009년 이후 가파르게 증가하다가 2011년을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최근 막걸리 전체 수출액 및 對 일본 수출액이 소폭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농식품부 신우식 식품산업진흥과장은 " ‘일본 현지인들이 다양한 종류의 막걸리를 직접 맛보고, 막걸리와 관련된 한국의 문화를 들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침체된 일본 막걸리 시장의 회복에 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고,"막걸리 수출 활성화를 위해 물류비 지원, 현지 시장 및 통관정보 등을 지속 제공하며, 이번 막걸리 유랑단 행사와 같이 해외 소비자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행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막걸리 활성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쌀 소비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관계자는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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