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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우수 농산물 직거래 사업장 한 곳에 모였다2015 농산물 직거래․로컬푸드 페스티벌 개최
이태호 기자  |  arrisr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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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5.10.28  18:5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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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우리 농산물과 농산물 유통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행사가 열려 관심을 끌고있다. 

박근혜정부 농산물 유통개선대책 핵심과제의 하나인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과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는 10.28(수)~11.8(일)까지 ‘2015 농산물 직거래·로컬푸드 페스티벌’과 ‘전국적 직거래 판촉행사’를 개최한다.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aT가 주관하는 이번행사는 전국의 우수 직거래 사업장 등이 참여해 우수한 지역 농산물들을 선보이게 된다.

먼저,10월 28일~ 10월 30일까지(3일간)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되는 ‘2015 농산물 직거래·로컬푸드 페스티벌’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행복한 만남, 연(緣)’을 주제로 펼쳐지며, 직거래 현황, 우수 직거래 모델 시연, 직거래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28일 열린 개막식에는 aT김재수 사장과 서규용 전 농식품부 장관,농식품부 이준원 식품산업정책실장,직거래 관련 생산자․소비자 대표, 연기자 박주미씨(직거래 홍보대사) 등이 참석해 직거래 희망 메시지를 담은 ‘대형 연 날리기’ 세레모니를 통해 행사를 알려 주목을 끌기도 했다.

이날 직거래 로컬푸드 페스티벌 개막식에서 aT김재수 사장은 "생산자는 제 값으로 팔고, 소비자는 더 싸게 사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유통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직거래와 같은 새로운 유통경로를 선택하는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1전시장에 마련된 행사장에서는 로컬푸드직매장, 직거래장터, 제철꾸러미 등 5개 유형 21개의 우수한 직거래 사업자가 소비자와 직접 만나 교류했으며 또한, 농식품부가 주최한 농산물 직거래 컨테스트에서 수상한 사업자들이 참여해 새로운 창업아이템도 선보이기도 했다.|
특히 농사펀드(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K-파머스(직거래 모바일 서비스), 둘러않은 밥상(농산물 큐레이션 업체)등이 첫날 참관객들이 주목을 끌기도 했다.

개막식에에 이어 직거래컨테스트와 직거래 창업 및 창의아이디어 공모전에 우수 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자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열렸으며,참관객들이 신선하고 건강한 우리 농축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로컬푸드 쿠킹쇼’, ‘우리가족 건강주스 만들기’, ‘직거래 바로알기 퀴즈쇼’ 등 다양한 체험 이벤트도 마련됐다.

한편,올해로 3회째를 맞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 페스티벌이 직거래 효과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데 성공하면서,이를 확대하려는 움직임도 일고있다. 
우선 28일~30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되는 직거래 페스티벌과 전국의 로컬푸드 직매장 등이 참여하는 전국 행사를 통해 정부는 직거래 유통 붐을 확산할 계획이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김포 로컬푸드 직매장 방문 등으로 직거래 사업이 크게 성과를 거두고 있어, 이번 aT전시장 행사와 전국적 행사는 직거래 중심의 유통구조 정착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난 2012년 3개소에서 2015년 9월말 현재 98개소로 증가했고 총 거래액은 1천억원을 돌파하고 있다.
­ 직거래장터의 경우 약 300개가 정례적으로 열리고 있으며, 농산물 꾸러미 거래액도 2013년 193억원에서 2014년 303억원으로 57% 증가했다.

이번 aT에서 직거래 로컬푸드 행사를 기획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강선영 유통기획팀 차장은 "Pos-mall 등을 포함한 농산물 사이버 거래액도 2013년 2조 2천억원에서 2014년 2조 7천억원으로 갈수록 증가된 수치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무엇보다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로 체감성과가 확산되면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지난해 농산물 직거래를 통해 약 6,200억원이 절감됐고, 올해에는 절감액이 약 7,3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농식품부 강형석 유통정책과장은 "농산물 직거래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평가도 매우 우수해 로컬푸드 직매장은 농가 수취가격이 일반마트 대비 17.2% 높은반면, 소비자 가격은 일반마트 대비 20% 저렴해 인기가 높다"면서 "문체부 주관 생산자 및 소비자 설문결과에서도 농식품부 정책과제 중에서 만족도가 매우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올해 10월 28일~ 11월 8일까지를 직거래페스티벌 주간으로 설정하고 전국에서 다양한 행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따라서,전국의 로컬푸드 등 직거래 사업장에서 할인판매 등의 자체행사를 추진하는 동시에 온라인을 통해서도 직거래 행사가 개최된다.

동김제농협 로컬푸드직매장 등 총122개소가 참여의사를 밝혔으며, 할인판매 이외 우리밀 베이킹(10.31, 동김제농협 직매장), 내 손으로 담그는 김장(11.7, 언니네텃밭), 고구마 수확(11.7, 완주로컬푸드 직매장 삼천점) 등 다양한 체험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참여 사업자에 대한 정보는 직거래 페스티벌 홈페이지(http://농산물직거래페스티벌.kr)를 참고하면 된다.

또한,직거래 사업장을 방문할 수 없는 소비자 등을 위해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우수 농산물을 직거래로 거래할 수 있는데,행사기간 중 지마켓(www.gmarket.co.kr)에서는 쌀, 사과, 방울토마토 등 엄선한 20여개 농산물을 산지 직송으로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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