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축산신문
농업원예/작물/화훼
옥수수 주요 병, 이렇게 방제하세요
이태호 대기자  |  jesus665@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4.06.19  16:07:5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옥수수 깨씨무늬병 발생 농가 포장
  • 수수 생육 중기에 잘 발생하는 주요 병 방제법 소개
  • 주로 습도가 높을 때 잘 발생… 평소 물길 정비 힘써야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 이상 현상으로 평년보다 많은 비가 내리면서 농작물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옥수수 생육 중기에 해당하는 6월에 강수량이 평년보다 높을 것이 예상돼 습해에 약한 옥수수 병 방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옥수수 재배 중기에 고온 다습한 환경 조건에서 잘 발생하는 주요 병을 소개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제때 방제를 당부했다.

깜부기병=흑색 가루와 같은 곰팡이가 생기며 꽃, 잎, 줄기, 땅속줄기, 심지어 뿌리 부분까지 해를 끼친다. 재배할 때 밭에 물 고임이 없도록 골을 만들거나 이랑을 높여 물 빠짐을 좋게 한다. 병이 잘 발생하는 재배지에서는 돌려짓기하거나 일정 기간 재배를 멈춰 병 발생률을 낮추도록 한다. 병이 발생하면 초기에 등록된 약제를 적절히 처리한다.

깨씨무늬병=주로 옥수수 잎에 발생하며 감염되면 깨 씨 같은 반점이 생기고 주변이 약간 짙은 담갈색으로 변한다. 내륙보다 심는 시기가 빠른 제주도에서는 올해 5월에 일부 터널 재배지에서 병 발생이 확인됐다. 이는 봄철 이상 고온과 터널 내 고온 현상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병이 발생하기 전이나 발병 초기에 등록된 약제를 뿌리고 병든 식물체는 제거 후 태워야 한다.

줄기썩음병=곰팡이 포자 또는 세균에 오염된 농업용수를 사용하면 잘 발생한다. 현재 등록된 방제 약제가 없어 재배관리에 특히 힘써야 한다. 깨씨무늬병과 마찬가지로 올해 제주도 일부 온실재배에서 병 발생이 확인돼 주의가 요구된다.

생육 중기에는 옥수수 윗부분에 새로운 잎이 계속 나와 물이 고일 수 있는 공간이 생기는데, 그곳에 오염된 물이 닿으면 병원균이 저장돼 줄기썩음병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물을 댈 때 자동 물뿌리개(스프링클러)보다는 점적(방울) 또는 고랑물대기 등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뿌리썩음병=물 빠짐이 나쁘거나 토양이 장기간 과습한 환경에 노출되면 잘 발생한다. 현재 뿌리썩음병에 등록된 방제 약제가 없어 재배관리가 중요하다. 습한 환경에서 잘 발생하므로 평소에 물길 정비에 힘써야 한다.

약제는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LS, Positive List System)에 따라 등록된 약제를 안전사용기준에 따라 사용한다. 작물별로 등록된 약제 관련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psis.r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재배환경과 박향미 과장은 “올해는 옥수수 생육 중기에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적절한 시기에 방제해야 고품질 옥수수를 안전하게 생산할 수 있다”라고 당부했다.

< 저작권자 © 농업축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태호 대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많이본기사
1
인사
2
인도네시아 K-할랄식품 수출 이상 무!
3
경남도, 식용곤충 함유 성형쌀 통상 실시
4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연임
5
aT, 미국서 김치세계화 전략 모색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구독신청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13, 2002호(서초동 중앙로얄)  |  대표전화 : 02)587-9981~2  |  팩스 : 02)587-9459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다 07678   |  구독문의 02)587-9981  |  광고문의 02)587-998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태호
Copyright 2011 농업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wcho918@daum.net